티스토리 뷰

건강

파상풍 원인, 증상, 치료방법

건강이 돈이다 2024. 10. 8. 12:00
반응형

파상풍 원인, 증상, 치료방법

파상풍은 상처 부위에서 증식한 파상풍균(Clostridium tetani)이 생산한 신경 독소가 신경 세포에 작용하여, 근육의 경련성 마비와 동통을 동반한 근육수축을 일으키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원인

파상풍균은 흙에서 발견되며, 동물의 배설물에 오염된 토양에서도 발견될 수 있습니다. 녹슨 못, 흙, 모래, 나무 등에 긁히거나 상처를 통해 파상풍균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오염된 상처가 있는 경우, 파상풍의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증상

잠복기는 3일에서 몇 주까지 다양하지만, 대부분 10일 이내에 발생합니다. 초기에는 상처 주위에 국한된 근육 수축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진행되면서 목과 턱 근육의 수축이 먼저 나타나고, 차츰 심해져서 입을 열지 못하거나 삼키지 못하는 등의 마비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후 몸통 근육 수축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파상풍 면역 글로불린(TIG)이나 파상풍 톡소이드(Td) 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파상풍 예방접종은 어렸을 때부터 시작하여 10년마다 한 번씩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가 났을 때는 상처 부위를 소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파상풍 의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파상풍은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이므로,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